2027년 말이면 청라에서 강남까지 환승없이 바로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사업 착공 기념식이 3월 23일 오후 2시 청라호수공원 플라워뮤직아일랜드에서 열렸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사업계획을 3월 22일 승인했으며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지난달 2월 초 1~6 공구 시공사를 모두 선정해 지난달 2월 21일 6개 공구에서 모두 착공공사를 시작했습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건설공사는 현재 종점인 석남역에서 루원시티를 지나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총 연장 10.7km 구간과, 정거장 7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는 1조 5,739억원으로, 2022년 2월에 착공하여 2027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1공구에서 6공구까지 선정 된 시공사는 ▲1공구 금호건설 ▲2공구 KCC건설 ▲3공구 대보건설 ▲4공구 두산건설 ▲5공구 코오롱글로벌 ▲6공구 동부건설 입니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2027년 상반기 철도종합시험운행(시설물 검증시험 및 영업 시운전 등)을 거쳐 하반기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선을 개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열차는 1대가 8칸으로 구성된 중량(重量)전철로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 간격으로 운행될 계획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에서는 공항철도로, 석남역에서는 인천지하철 2호선으로 각각 갈아탈 수 있겠습니다.
현재 서울도시철도 7호선은 장암역에서 석남역까지 총 60㎞, 정거장은 53개로 운행하고 있으며, 도시철도 7호선 석남 연장사업으로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구간(4.2㎞)은 2021년 5월 22일에 개통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 서북부지역의 대중교통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착공에 들어간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이 개통되면 청라에서 서울 1호선 환승역인 구로 가산디지털단지역 까지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 단축되고,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는 등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은 대부분 깊이 50m를 넘어가는 대심도 공법으로 건설될 것으로 보입니다. 7개 역사는 다이아몬드와 토파즈, 에메랄드, 루비, 크리스탈, 사파이어, 제이드 등 청라국제도시 경관 콘셉트를 살린 테마로 지어진다고 합니다. 주거지역 및 상가지역인 독골사거리에 위치한 001역은 남북측 염곡로와 동서측 율도로를 통과하는데요. 지하 8층, 52.92m 깊이의 규모로 다이아몬드를 콘셉트로 총 2개의 건물형 출입구를 건설하며, 대부분 저층부로 구성된 지역의 경관과 어울리도록 설계됐다고 합니다.
지하 8층, 50.7m 깊이의 규모로 지어지는 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 002정거장 역은 남북축 염곡로, 동서측 봉오대로를 통과하며 정거장 중심부는 루원지하차도에 위치하게 됩니다. 총 3개의 출입구가 지어지며 토파즈를 콘셉트로 한 출입구 설계와 통유리를 이용한 개방감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 002-1역은 봉수대로와 가정지구 연결도로 삼거리에 정거장이 위치합니다. 지하 3층, 26.85m 깊이의 규모로, 청라연장선 역사 중 유일하게 개착식 공법으로 지어진다고 합니다. 정거장의 시작점은 가정택지 개발 공동주택 단지가 위치하고 종점축으로는 종교시설과 심곡천, 청라국제도시 경계지역으로 청라문화공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총 3개의 출입구를 건설하며 에머랄드 콘셉트를 차용한 삼각형 패턴의 출입구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청라국제도시의 중심부를 커낼웨이가 관통하고 있는데요. 중봉대로 내 중봉교 하부 커낼웨이 근린공원에 도시철도 7호선 청라연장선 003정거장이 위치합니다. 지하 6층, 42.33m 깊이로 지어지는 003역은 루비를 콘셉트로 총 4개의 출입구를 짓고 커낼웨이의 경관과 어우러지도록 기능미에 충실한 간결한 디자인을 채택했다고 합니다.
004역은 청라호수공원 부지 내 청라시티타워 측면에 위치하며 3곳의 건물형 출입구가 배치됩니다. 지하 10층, 61.34m 깊이의 규모로 출입구는 크리스탈을 콘셉트로 청라시티타워 디자인과 어우러지도록 설계됐다고 합니다.
7호선 청라 연장선 005정거장은 청라5교 하부 커낼웨이 근린공원 내 위치합니다. 지하 11층, 59.5m 깊이로 층수로는 가장 깊은 규모입니다. 사파이어를 테마로 2개의 건물형 출입구가 지어진다. 청라연장선 건물형 출입구 중 가장 큰 규모로 건설돼 커뮤니티 공간 조성 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하 10층, 72.9m 깊이의 006역은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과 환승역으로 조성되며 보도육교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보도육교 하부는 왕복 8차선 경명대로가 지나갑니다. 출입구는 제이드를 콘셉트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환승주차장 인근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옆에 지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건설사업 착공식 소식과 함께 청라 연장 노선도와 공구별 시공참여 건설사, 노선도 내에 들어서게 될 총 7개 정거장의 위치와 지하철역 출입구 계획 등을 살펴봤습니다. 길따라 오르는 부동산은 청라에서 강남까지 환승없이 갈수 있는 2027년 말까지, 아니 그 이후에도 청라국제도시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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